아이들과 집에 있기 지루해서 바람 쐴 겸 홈플러스에 갔다. 던킨 가서 도넛 먹고, 지하에 약국 가던 길에 누구 하나 말하지 않았는데 물고기 어항 앞에 다들 서있었다. 물생활 용품을 다 정리한 지 오래돼서 별관심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들 녀석은 이제 발동이 걸리려나 보다. 미미네아쿠아를 직접 검색하더니 방문해 보자는 적극적인 의견 표현에 우리 부부와 딸아이는 동의하고 말았다. 그렇게 푸르고 붉은 베타 한 마리가 집으로 함께 왔다. 이왕 식구가 된 거 기르는 방법과 조건을 알아보자.
◆ 미미네아쿠아
미미네아쿠아는 2009년부터 있었던 수족관 용품 전문 쇼핑몰이다. 예전에 검색해 보니 집 근처에 있어서 수초랑 나무 등 구매하러 한 번 방문했던 적이 있다. 큰 아이도 이제 중학생이라고 혼자 검색해 보더니 "아빠 여기 가까워요?"라고 물길래 보았더니 바로 미미네아쿠아였다.
엄청 큰 창고에 2층까지 거의 모든 용품들과 물고기, 수초뿐만 아니라 새들도 있다.
오랜만에 가봐도 엄청 많은 양의 용품과 물고기, 수초들을 직접 보고 착한 가격에 구할 수 있는 곳이다.
어항도 여러 사이즈 별로 있어서 다른 용품점의 한정된 수량에서 고르는 것과 다르게 보다 만족스러운 선택을 할 수 있다.
가격도 아주 착하다. 무엇보다 일하시는 분들이 모두 전문가처럼 보이고 시크하면서 친절하다. 물어보는 걸 모두 대답해 주셔서 아주 좋다.
◆ 베타 입양과 키우는 방법
1. 수조 및 환경
- 수조 크기 : 베타 물고기는 비교적 작은 수조에서도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
- 수조 필터 : 물은 3~4일에 한번 반씩 환수해 주면 된다.
-수온 관리 : 수온 변화에 강한 편이지만 그래도 갑작스러운 온도 차이는 안 생기도록 해야 한다.
2. 먹이
- 베타 플레이크 또는 펠렛을 사용하여 적절한 영양 공급을 유지한다.
- 하루에 2회 정도 5알 정도씩 급여한다. 과다 급여는 금한다.
3. 생활환경
- 그늘이 있는 장소를 선호하므로 햇볕이 강한 장소에 두지 않는 게 좋다.
- 나뭇잎 등으로 침대를 만들어 주면 누워서 잠을 자기도 한다.
다른 물고기 들과 다르게 여과기나 히터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수조 자체가 작기 때문에 환수가 수월하다.
이렇게 우리 집에는 사랑앵무 3마리, 쿼드핀스트라이프 도마뱀 2마리, 릴리 화이트 도마뱀 1마리, 베타 1마리가 함께 생활한다.
아이들의 생물 사랑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